재밌는 문제들

출처모를 생일 맞추기 문제를 논리적으로 풀이해보았다!

공허한 악의야 2020. 9. 9. 21:14

이 문제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릅니다. 친구가 저에게 가져왔는데, 친구한테 물어보니 커뮤니티에서 퍼왔다고 합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재밌는 문제여서 소개하고 해설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준영이의 생일을 맞추는 문제입니다. 준영이는 예진이에게 생일의 달을 알려주었고, 민섭이에게는 생일의 일을 알려주었습니다. 10개의 제시된 날짜를 보고 대화를 나눈 예진이와 민섭은 준영이의 생일을 알게 되었습니다.

 

 

잘 푸셨나요? 좀 쉬운 문제입니다. 스포방지를 위해 흰색 이미지를 올린 다음 그 아래 문제 해설을 하겠습니다.

 

 

아직 문제를 풀지 않으신 분들은 여기서 스크롤을 내리지 말아주세요!!

 

 

 

 

잘 푸셨나요? 문제를 풀어 해결하신 분들도 있고, 해결하지 못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문제를 풀어도 뭔가 찜찜한 느낌이 드시는 분들은 풀이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풀이를 위해 대화 하나하나를 보여주며 풀이해나가겠습니다.

 

 

 

 

첫번째 예진이의 말에서 중요시해야 할 부분은 형광펜 친 부분입니다. "일"을 알고 있는 사람도 생일을 모른다는 것을 무엇을 뜻할까요? "월"을 알고 있는 예진이한테 말이죠.

 

 

10개의 날짜가 제시된 달력을 다시봅시다.

 

 

 

 

14일, 15일, 16일, 17일은 두번씩 겹칩니다.  반면, 18일과 19일은 겹치지 않습니다. 1번밖에 등장하지 않은 일은 18일과 19일이죠. 여기서 아, 18일과 19일은 제시된 날짜가 아니구나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안됩니다. 문제에서 예진이는 "월"을 안다고 했습니다. 

 

 

"월"을 안 상태인데 18"일"과 19"일"이 답이 아니라는 것은 어떻게 아는걸까요? 그건 18일과 19일에 포함된 "월"이 생일이 아니기 때문일겁니다. 이 대화를 통해 예진이는 민석이에게 5, 6월이 생일이 아님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제 후보군은 5개로 좁혀졌습니다. 이어지는 민섭이의 말을 보죠.

 

 

 

 

민섭이는 준영이의 생일을 예진이의 말을 듣고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이번에도 두번씩 겹치는 일을 주목합시다.

 

 

 

 

앞에서 본 것과 같이 14일, 15일, 16일, 17일 두번씩 겹칩니다. 근데 앞 대화를 토대로 보니 14일만 좀 다릅니다. 제외된 5,6월을 제하고 볼때 15일, 16일, 17일을 후보에서 1개씩 남지만, 14일은 여전히 후보가 2개입니다. 앞 대화를 통해 준영이의 생일을 알았으면, 예진이의 말을 통해 제외된 15일, 16일, 17일이 생일이었을겁니다.

 

 

그렇지 않고 준영이한테 들은 생일이 14일이었다면, 예진이의 말을 듣고 준영이의 생일을 알 수 없었을테니까요. 15일, 16일, 17일일때만 예진이의 말을 듣고 정답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후보군은 세개로 좁혀집니다. 그럼 여기서 이어지는 예진이의 말을 봅시다. 마지막 대화니 여기서 답을 찾아야만 합니다.

 

 

 

 

이게 무슨 일이죠? 예진이도 준영이의 말을 듣고 생일을 알았다고 합니다. 예진이는 "달"을 안 상태고 전 대화를 통해 14일을 제외했기에 후보는 3개입니다.

 

 

 

 

달력을 보시면 8월달에 남은 "일"은 두개이며 7월달에 남은 "일"은 하나입니다. 만약 예진이가 준영이에게 생일을 8월이라 들었다면, 민섭이의 말을 듣고도 생일이 뭔지 2개중 하나로 고민하고 있었을 겁니다. 정답을 알 수 없었을거라는 이야기입니다.

 

 

 

 

고로 남은 "일"이 하나 남은 7월 16일 생일입니다.